본문 바로가기
중국금융시장

중국의 CFETS, SAFE, 중앙회금

by 차이나머니 2024. 1. 18.

중국의 CFETS, SAFE, 중앙회금는 금융기관이라고 하기 보다는 정부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금융시장에서 중요한 역할과 영향을 미치고 있는 CFETS(중국외환거래센터), SAFE(중국외환관리국), 중앙회금투자공사 3개 기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외환거래센터(CFETS)

중국외환거래센터(中国外汇交易中心)는 영문명이 China Foreign Exchange Trade System로 줄여서 ‘CFETS’라고 약칭됩니다.

 

중국외환거래센터(CFETS)는 1994년에 설립되었으며,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직속기구로서 은행들이 외환시장에서은행간 거래를 하고자 할 때에는 CFETS가 제공하는 단말기를 통해서만 거래가 가능하므로, 은행간 외환시장을 실제적으로 통제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CFETS는 은행간 외환거래 체결, 은행간 전문 발송, 전산처리 연결 등 후속업무도 관리하고 있으며, 각종 외환시장 가격과 통계자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CFETS는 은행간 시장에서 단기자금거래와 채권거래를 주관하는 ‘은행간자금거래센터(National Interbank Funding Center,全国银行间同业拆借中心)도 겸하고 있어서 외환거래와 자금거래를 중개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CFETS의 홈페이지는 중국화폐망(中国货币网)이라고 불리며, 중국화폐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중국내 직거래통화의 실시간 환율, 선물환 거래를 위한 FX Swap 등 외환시장 현황뿐만 아니라, 콜거래 및 RP거래, 채권거래 같은 은행간 자금거래 현황도 볼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국가외환관리국(SAFE)

국가외환관리국(国家外汇管理局)은 영문명이 State Administration of Foreign Exchange이며, 중문명을 줄여서 외관국(外管局) 또는 영문명을 줄여서 SAFE라고 부릅니다.

 

SAFE는 인민은행이 관리하는 행정기관으로, 인민은행 총재가 장관급이라면, SAFE 국장은 차관급에 해당하며, 통상적으로 인민은행 부총재가 겸직을 하게 됩니다.

 

SAFE는 외환관리 관련 법규정을 제정하고, 국제수지, 대외채권과 채무 등에 대한 통계 및 모니터링을 담당합니다. 또한 외환보유고, 금 보유고 및 외환 자산의 운용, 관리도 담당하며, 외환감독 및 검사를 통해 외환관리 위반행위를 감시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SAFE의 홈페이지는 safe.gov.cn이며, 중국의 외환관리 법규정 뿐만 아니라, 국제수지와 외환거래에 대한 통계가 잘 정리되어 있어, 외환시장 전체 규모와 실수요 비중을 확인할 때 유용합니다.

중앙회금투자유한책임회사(중앙회금)

중앙회금은 2003년 중국 정부가 100% 투자하여 설립하였으며, 국무원의 허가에 따라 중점 국유 금융기업에 대한 지분투자를 하고, 국가를 대신해 그 금융기업에 투자자의 권리와 의무를 행사하는 국유회사입니다.

 

중앙회금은 정책은행인 중국개발은행, 은행 시장점유율 50%를 갖는 6개 대형 국유은행의 대주주이며, 수출보험공사, 중금공사(CICC)같은 증권회사나 보험회사에 직접 대주주로 참여할 뿐만 아니라, 자회사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주주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로 보면 공적자금을 투입한다는 것과 비슷하지만, 부실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주요 대형 금융기관의 대주주로 광범위하게 지분을 보유한다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통계국이나 해관총서 등 각종 경제와 금융관련 통계자료, 수출입 자료를 볼 수 있는 기관들도 참고할 만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